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고 반성하고 성찰하며 제가 앞으로 노력할 모든 것들이 제 후손들, 대한민국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더욱 대단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동기를 갖고 더욱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저는 치욕의 역사를 껵은 땅에서 태어난 한국인으로서의 사명도 있지만 교육받을수있는 환경에 있는 저로서의 사명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가지의 사명 모두 생각하면서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임진왜란-일제강점기 시대 등 치욕의 역사를 겪은 땅에서 태어난 한국인으로써의 사명을 가지고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배움에 뒤처지고 국력이 약해진다면, 또 언제 수모를 당할지 알 수 없는 일이죠.
제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은 과거의 선조님들의 희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극적인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선조님들의 희생이 헛되이 되지 않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공부 사명을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 공부한다는 게 저를 충분히 동기부여 시켜 주지 못했는데 성태 공신님의 강의를 들으니 사명감에 눈 뜨고 의지가 더 불타오릅니다. 공부 열심히 하겠습니다. 강성태 공신님, 고맙습니다.
공부 열심히 할께요 이 강의를 보고 많은 것을 느꼈어요
모든게 공부를 하지 않아서 일어난 일이라는 것에 섬뜩함을 느꼈습니다. 항상 배무며 살아가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진짜 일본놈들 글러 먹었네요. 아베 뒤통수를 한대 갈겨 버릴 마음으로 공부 하겠습니다!
강성태씨는 공부를 제대로 하셨군요 공부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와 나아갈 방향을 바르게 아시고 전하시니 감사합니다 미워하는게 아니라 약해지지 말아야 한다는 진실된 마음이 느껴집니다 40 중반에 공부를 제대로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공신강의를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당신의 인내와 용기에 고맙고 감사합니다 47일차 공부일기를 쓰고 있는데 따뜻한 미소로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씀하실 때 큰 힘이 됩니다 저도 입가에 미소를 머금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공부가 즐거운 것이 되었습니다 공부일기를 평생 쓰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공부의 역사를 다시 쓰는 계기가 되는 공신멘토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고등학교 수학여행으로 일본을 다녀왔는데, 그 때 실제로 귀무덤을 다녀왔습니다. 일본어로는 미미스까라고 부르더군요.. 그 귀무덤을 무급으로 평생 관리해오신 일본분이 계셨습니다. 속죄하는 마음으로 자신이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일본에도 양심적인 사람이 있는 반면, 과거를 미화하며 언제든지 다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국가로 돌아가고자 하는 국우정치인들도 있는 나라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태어난 이유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하루하루를 보낸다면 저 또한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의 국력도 더 커질 것입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