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개는 학생들의 일과를 쭉 말씀해 주셨는데, 얼굴이 빨개지는 것 같았습니다. 학창시절 제 모습 그대로였네요.. 낮 시간에 할 일을 모두 끝마치는 것이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보다 훨씬 자랑스러운 일이라는 사실 명심하겠습니다.
if I hadn't come along 에서 had V-ed 니까 if I hadn't came along 아니에요?
잠이 공부 효율은 물론이고 삶의 질과 수명까지 좌지우지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리하게 잠 시간을 줄여 공부하는 것은 효과가 없을 뿐더러 자기 몸을 망치는 지름길이네요!
일기를 쓰면 메타인지능력을 키울수있다니 저도 일기를 써봐야겠어요.
강의에서 기말고사를 치기전 선생님의 출제방식을 파악하기위해 중간고사 시험지를 다시 본다는 내용이 놀라웠습니다. 앞으로 저도 기말고사를 치기 전 중간고사 시험지를 봐야겠습니다.
메타인지 향상이라는 부분이 인상깊었고 박지성선수의 일기가 저에게 충격이었습니다. 어릴떄부터 공부를 해오셨다는 게 정말 멋졌습니다 저도 이번 공부일기를 통해 저 자신을조금씩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실수한 부분일수록 더 뚫어지게 봐야한다는 부분이 매우 인상깊었고 바둑의 복기가 공부와도 연결지어진다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앞으로 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ㅠㅠ
복습을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깊고 알찬 강의 감사합니다~! B-)
공부 능력이라는 것이 한 만큼 바로바로 상승되지는 않는다는 것, 그리고 그것에는 과학적 근거(고원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왜 강의 막바지마다 저희에게 할 수 있다고 되풀이해 말씀하셨는지 그 이유를 알 것만 같아요.
My English to be getting better
강의에서는 3가지의 오답노트가 나왔는데 저는 바인더 오답노트가 잘 맞을 것 같습니다. 한번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오답노트를 한번 만들고 그냥 버렸었는데 오답노트가 공부의 수단인줄 몰랐습니다. 앞으로 오답노트를 만든 다음 한번 더 꺼내어 복습 하겠습니다.
오답 포스트잇과 같이 오답을 정리하는 방법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마지막에 해주신 목적을 잊지말라는 말씀도 잘 새겨들었습니다!!
항상 오답노트를 거의 베껴적다시피해서 다음에 또 틀리곤 했었는데 오늘 그 해법을 제대로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모르는 문제 위주로 꼭 다시 펼쳐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