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후, 공신닷컴의 모든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하세요!






  수강신청



[UNIT 69]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강성태 영문법] 독해/작문/말하기/듣기 다 통한다

공신 멘토 : 강성태



후기

  (수강문의는 고객센터-1:1문의에 남겨주세요. 후기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황지상 18 시간 전

나만 쉽나
근데 의미가 완전히 바뀌진 않는것 같고
그냥 좀 다르게 말하는 것 같은데

박하사탕 1 주일 전

2번 예시문은 나의 개인 트레이너는 전직 대학 배수 선수였는데,나는 일주일에 2번본다. 라고 해석하면 안되나요??

한보경 3 주일 전

다른 강의들은 들으면 100%이해가된다면 계속적용법강의는 30% 밖에 안되는 것 같아요..
처음 예로 든 문장보다 코믹북과 쓴음식을 예제로 처음부터 설명을 한다면 더 좋을 것같아요.. 그래도 헷갈리긴 하지만 ㅠㅠ

밑에 김동희님 설명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김동희 2 개월 전

제가 따로 찾아 봤는데,
A. My brother enjoys reading comic books, which I don't enjoy. 내 형제는 만화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만화책(자체)를 읽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
B. My brother enjoys reading comic books which I don't enjoy. 내 형제는 만화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그 만화책은 내가 즐기지 않는 만화책이다. (고로 나는 다른 종류의 만화책을 즐길 수도 있다.)

위 두 문장 차이가
A는 'comic books' 가 만화책이란 사실을 알고 있으니 이것에 대해 더 말할 필요는 없고, 단지 이 만화책(아마도 만화책 자체를)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 다는 보충 설명이 들어간 것이구요.
B는 'comic books' 가 만화책이긴 한데 A 처럼 만화책 자체를 싫어한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장르의 만화책을 한정 지어서 말하는 것 같습니다. 가령 "우리 형은 내가 싫어하는 (교육용) 만화책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처럼 말이죠. 그래서 B 용법 이름이 한정적인거구요.

계속적이나 한정적이나 결국 둘다 보충 설명이긴 한데,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선행사와 관련된 추가 정보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 말은 결국 그 선행사에 대한 추가정보가 없더라도 충분히 헤깔리지 않기 때문에 그 문장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더 이상 필요없단 뜻이겠죠.
한정적 용법은 선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부연 설명을 달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위에서 코믹북이 한정적 용법에서는 "내가 싫어하는 코믹북(의 한종류)" 로 해석되기 때문에 내가 다른 종류의 코믹북은 좋아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죠.

결국 계속적 용법은 전체 혹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범위. 그리고 한정적 용법은 어떤 대상의 범위를 설정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김동희 2 개월 전

계속적 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감은 잡히는데 명확히 이해가 안되요.
일대다 같은 개념인가요?
콤마를 찍으므로써 앞에 선행사가 뒤에 문장을 포함하는 개념인가요? 콤마를 안찍었을 때의 관계대명사의 한정적용법에서는 대등한 관계고요?
어렵습니다.

박창진 2 개월 전

즐겁게 공부하고 있어요. 감사해요.

이한비 2 개월 전

강의 빨리 해달라고 하면 댓글 삭제되던데
고객센터 수강문의는 답변도 없곸ㅋㅋ

김태은 2 개월 전

강의 좀 빨리빨리 해주세용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