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후, 공신닷컴의 모든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하세요!






  수강신청



[UNIT 69]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강성태 영문법] 독해/작문/말하기/듣기 다 통한다

공신 멘토 : 강성태


강의목록


후기

  (수강문의는 고객센터-1:1문의에 남겨주세요. 후기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Anais

나만 쉽나
근데 의미가 완전히 바뀌진 않는것 같고
그냥 좀 다르게 말하는 것 같은데

박하사탕

2번 예시문은 나의 개인 트레이너는 전직 대학 배수 선수였는데,나는 일주일에 2번본다. 라고 해석하면 안되나요??

한보경

다른 강의들은 들으면 100%이해가된다면 계속적용법강의는 30% 밖에 안되는 것 같아요..
처음 예로 든 문장보다 코믹북과 쓴음식을 예제로 처음부터 설명을 한다면 더 좋을 것같아요.. 그래도 헷갈리긴 하지만 ㅠㅠ

밑에 김동희님 설명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김동희

제가 따로 찾아 봤는데,
A. My brother enjoys reading comic books, which I don't enjoy. 내 형제는 만화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만화책(자체)를 읽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
B. My brother enjoys reading comic books which I don't enjoy. 내 형제는 만화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그 만화책은 내가 즐기지 않는 만화책이다. (고로 나는 다른 종류의 만화책을 즐길 수도 있다.)

위 두 문장 차이가
A는 'comic books' 가 만화책이란 사실을 알고 있으니 이것에 대해 더 말할 필요는 없고, 단지 이 만화책(아마도 만화책 자체를)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 다는 보충 설명이 들어간 것이구요.
B는 'comic books' 가 만화책이긴 한데 A 처럼 만화책 자체를 싫어한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장르의 만화책을 한정 지어서 말하는 것 같습니다. 가령 "우리 형은 내가 싫어하는 (교육용) 만화책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처럼 말이죠. 그래서 B 용법 이름이 한정적인거구요.

계속적이나 한정적이나 결국 둘다 보충 설명이긴 한데,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선행사와 관련된 추가 정보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 말은 결국 그 선행사에 대한 추가정보가 없더라도 충분히 헤깔리지 않기 때문에 그 문장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더 이상 필요없단 뜻이겠죠.
한정적 용법은 선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부연 설명을 달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위에서 코믹북이 한정적 용법에서는 "내가 싫어하는 코믹북(의 한종류)" 로 해석되기 때문에 내가 다른 종류의 코믹북은 좋아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죠.

결국 계속적 용법은 전체 혹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범위. 그리고 한정적 용법은 어떤 대상의 범위를 설정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김동희

계속적 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감은 잡히는데 명확히 이해가 안되요.
일대다 같은 개념인가요?
콤마를 찍으므로써 앞에 선행사가 뒤에 문장을 포함하는 개념인가요? 콤마를 안찍었을 때의 관계대명사의 한정적용법에서는 대등한 관계고요?
어렵습니다.

박창진

즐겁게 공부하고 있어요. 감사해요.

이한비

강의 빨리 해달라고 하면 댓글 삭제되던데
고객센터 수강문의는 답변도 없곸ㅋㅋ

김태은

강의 좀 빨리빨리 해주세용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