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후, 공신닷컴의 모든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하세요!






  수강신청



[UNIT 1] 거의 모든 영어 문장은 5개의 형식뿐 - 1형식

[강성태 영문법] 독해/작문/말하기/듣기 다 통한다

공신 멘토 : 강성태


강의목록


후기

  (수강문의는 고객센터-1:1문의에 남겨주세요. 후기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현준서

껄껄

이동희

아 진짜 너무 좋다

예무

품사 공부를 좀 하고 왔더니 진짜,,, 너무 이해가 잘 되서 기뻐요

전세희

완전한 문장, 불완전한 문장의 구분은 동사를 볼 것!

안성은

좋습니다!!

권용수

감사합니다 짧고 굵은 강의 최고

남재영

유익합니다. 공부홧팅!!

박선형

신용범 //
동사의 의미가 불완전하다는 부분에서 헛갈릴 수 있습니다. 저도 영어를 가르치지만 설명이 딱 떨어지지 않고요. 그러니 지금 받아들이기 힘들다 해도 지극히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일단 기억해야 하는 것은 그 어떤 문장도 단독으로, 즉 딸랑 혼자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 문장이 사용되는 특정한 맥락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회에서 어떤 법안에 대한 표결에 들어 갔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자투표나 비밀투표를 주로 하지만 아직도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각 의원이 자리에서 Aye 또는 I agree.라고 선언을 합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제시된 안건을 다 반복해야만 한다면 진행이 안 되겠죠. 이런 상황에서는 주어와 동사만으로도 온전한 의미 전달이 된다고 보기에 I agree.가 비문 또는 어색한 문장이 아닌 것이고 그렇기에 문장의 한 형태로 우리가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실제 영어 사용에서 1형식은 맥락상 나머지 부연 설명이 이미 제공되어 동사만으로도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을 때 씁니다.
가장 극단적인 예로 I am.을 살펴보면 'i 내가 am ...이다' 라고 하면 당연히 의미 전달이 안 되니까 '...'가 체워져야 하니 be 동사는 불완전한 동사이고 1형식으로 써서는 안 된다고 배웁니다. 하지만 회화에서는 I am. 또는 Yes, I.am. 을 자주 보잖아요. 그러니 헛갈리는 거죠.
하지만 맥락적으로 보면 앞서 '너 강의 잘 듣고 있지?'라고 물었다면 I am.이라고만 써도 틀린 문장이 아닙니다. 물론 의미를 명확하게 해서 나쁠 것이 없다면 (앞서 찬반 투표할 때와 같이 생략이 미덕일 때를 제외하면) I am paying attention.과 같이 나머지 부분을 충실히 채워주면 더 좋겠죠. 하지만 적당한 생략은 이심전심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서로 잘 이해하고 있다) 느낌을 주어 서로 친하다고 여기게 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같은 언어를 쓴다는 것만으로 친숙하게 느껴지잖아요. 그래서 생각보다는 1형식 문장을 자주 접하게 되는 것이고 학자 입장에서도 동사 뒤에 무조건 어떤 말이 필요한 2형식 또는 3형식 문장과는 별개로 분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냥 '생략된 2형식' 그러면 더 이해하기 어려웠을 거에요.
여기까지는 원어민의 입장이고 외국인 입장에서는 무리하게 1형식 문장을 작문하려기보다는 본인이 전달하려는 의미를 온전히 문장 속에 넣으시면 됩니다. 즉. '나는 동의합니다.'라는 말이 왠지 허전하다 싶으시면 '나는 그 제안에 동의합니다'라고 쓰면 되는 거죠. 그러면 '제안' the proposal을 agree 뒤에 붙여서 'I agree the proposal'(3형식)이라고 쓰겠죠. 하지만 그렇게 썼더니 '나는 제안을 동의합니다'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국어도 '제안을 동의하다'가 아닌 '제안에 동의하다' 즉 '을'과 '에'를 놓고 비교하면 '에'가 더 자연스럽잖아요. 그러니 to를 사이에 넣어 I agree to the proposal.이라고 바꾸겠죠. 이 때 이 문장은 더 이상 3형식도 아니고 2형식도 아니니 1형식이 되는 것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는 문장의 형식을 쓰라고 해서 저도 참 많이 틀렸었는 데 지금은(현재 40대) 그런 문법 문제가 나오지 않으니 참 다행이네요.

신승재

감사합니다 오늘도

조안나

10분씩 짧게 끊어져 있으니 더 강의에 집중이 잘 되는거 같아요. ^^ 감사합니다! 열심히 듣겠습니다.

이철진

파이팅!

전재현

진짜 오빠짱!!

고동희

가즈아!!! 계속 가즈아~~~

신용범

완전하고 불완전하고... 이거 저도 헷갈리고 이해가 안되는데 정말 주관적인 느낌인데요...

장진성

잘들었습니당

이주하

훨씬 쉬운 말로 풀이 된 것 같네용

윤수

가즈아!

조남주

와......방금 다 듣고 후기 씁니다 정말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승준

오늘 첫 강의 잘 듣고 갑니다!

김태은

나는 도착한다 나는 반응한다 이거 둘 다 일단 완전한 문장이잖아여... 나는 이다 (I am) 이러면 말이 안되지만 일단 내가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딘가에 도착했고 알수없는 뭔가에 반응하긴 반응한거잔아영

이승민

나는 도착한다. 나는 반응한다. 둘다 어디에 도착하고 무엇에 반응해야하는지 나와야 하지 않나요,,???ㅠㅠㅠ이해가 잘 안됩니다ㅜㅜ

김민하

1형식이나 그런것들을 외우려고 좀 애썼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강의 반복해서 듣다 보면 감이 좀 잡히겠죠...?
감사합니다!!

김은영

정리가 너무 잘되서 좋아요~^^

이홍제

첫강의인데 역시 아직 헷갈리네용 ㅎㅎ

포도

어제 오리엔테이션 하고 지금 첫강의 듣고 있어요!!

신수현

오늘 첫 강의 들었어요~!

김현정

대단해여~~~~♡

조영성

잘들었습니다

한진만

김상현 //
He has travelled the world 에서 the world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He의 상태를 보충해주는 거라면, 보어겠지만...아닌거 같구요
travel이라는 동사의 범위를 제한(어디를?에 대한, 수식한다고도 하죠)하는 것을 보니 부사겠네요.
빠져도 문제될건 없을거 같네요. 궁금하긴 하겠지만요!
핵심문장은 He has travelled 인것 같습니다.

김상현

한진만님 설명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그렇다면 2번째 문장은 He has travelled 로 the world 빠지면 안되는 문장인건가요???

한진만

저도 김상현님의 의문과 같은 생각을 한적이 있어서 제 공부일기를 댓글로 남깁니다.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형식 : 주어랑 동사로만 이루어져 있음
완벽, 완전한 문장(문장이 완전하다는 것은 문장이 확실하게 결론이 난다, 동사의 의미가 완벽하다)
결국 동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동사의 구분(형식의 구분)은 단어가 아니라 맥락으로 이해해야 한다.

I travelled to japan
나는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
to japan이 없어도, 문장의 의미 파악이 가능하다. 이러면 1형식이다.
※ 나는 여행을 갔다. 라고만 하면 어디로 갔는지 불분명한데?
몇시에, 누구와, 무슨옷을 입고, 어떤 비행기를 타고 갔는지는 안궁금한가?
이러한 것들은 문장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일 뿐 없다고해서 말이 안되는 것은 아니다

He has travelled the world
그는 (세계를 여행해)-ㅆ다.
travelled the world이 없으면 문장의 의미 파악이 어렵다. 이러면 1형식이 아니다.
has는 어떠한 상태를 가졌다는 것이기 때문에, 뒤에 이 상태에 대한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상현

나는 동의한다. (무엇에 동의하는지 나와야 하지 않나요?)